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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플포럼

형제모터스의 막강 엔진오일교환!

로얄퍼플 | 짱^0^
2016-01-19 13:26     댓글:9    읽음:3356   
1308849 포인트    759 게시글    6756 댓글   


부산의 로얄퍼플 프로샵 형제모터스에서 엔진오일교환 서비스의 고급화를 위해 새로운 장비를 도입 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이전까지는 고객분들께 엔진오일드랍->잔유제거->신유플러싱->신유교환 방식으로 서비스를 해드렸는데.. 물론 엔진오일교환에 있어 이전의 방식도 최고 수준의 오일교환 방식이라 생각합니다만 독수리두형제, 작은독수리님의 "엔진오일도튜닝" 이라는 신념으로 거액을 투자하여 더욱 막강한 장비를 도입 했더군요.

제가 보기에도 생소한 장비 였는데 대략 엔진오일 교환의 프로세스를 살펴보면 장비드레인->기존의오일상태점검->잔유제거->버블식신유플러싱->신유교환 이렇게 기존오일상태점검 단계가 추가 되었고 새롭게 갖춘 신유플러싱장비로 마무리 후 신유를 교환 합니다. 상태점검이 무슨의미가 있느냐? 라고 반문하실 분이 계실지 모르겠는데요. 기존유의 상태 점검은 엔진오일외 엔진상태를 점검하고 플러싱 정도를 가늠할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중요한 부분 입니다.

저희 로얄퍼플멤버스에서도 회원님들께 블롯스팟테스트지를 제공하여 오일상태 점검을 도와드리는것도 비슷한 목적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런점을 감안 했을때 형제모터스, 작은독수리님의 열정에 감복할 따름 입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사진으로나마 형제모터스의 새로운 스킬을 감상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장비가 기존유를 드레인하면서 상태를 점검하는 장비 입니다.
 
기존유의 색상이 안좋습니다.
 
기존유를 드레인 하면서 드레인컵의 표면에 지속적으로 뿌려댑니다. 뿌려진 오일이 퍼지는 상태를 보면 점도유지력등 오일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롯스팟테스트와 비슷한 원리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동영상으로 한번 보겠습니다.
 
 
이 장비는 새로 도입한 버블식 신유플러싱 장비 입니다.
 
라인을 체결 하고
 
신유의 주입과 흡입을 동시에 진행 합니다.
 
시간 관계상 신유를 주입하는 단계는 보지를 못했습니다 ~ ^^;;

최상의 엔진오일교환 교환 서비스를 원하신다면 형제모터스를 한번 방문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작은독수리님을 찾으세요^^)
 
형제모터스

부산시 연제구 연산5동  1122-31
TEL : 051-868-3762 , HP : 010-4488-7815

 
+++++++++++++++++++++++++++++++++++
윤활유,야구,IT기기,트레킹

勿忘在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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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우 | 깜씨
2016-01-24 16:07 18193P

한번 방문해서 교환 받아보고 싶네요~ ^^

장비...좋아보입니다 ㅎㅎ



정충교 | 은비토
2016-01-25 16:05 9249P

ㅎㅎ 형제모터스만 갑니다..다른데는 안가고~



로얄퍼플 | 짱^0^
2016-01-26 11:28 1308849P

 정충교님  형제모터스가 단골샵이군요^^



이용희 | 케하로퍼
2016-02-25 08:40 52872P

근데 궁금한게요, 저도 잔유제거 하는데... 그게 어디서는 잔유제거하는게 독이다 어디서는 좋다~ 의견이 분분하더라구요~

혹시 관련 정보 확실히 아시는 분 계시나요?



로얄퍼플 | 짱^0^
2016-02-25 12:31 1308849P

 이용희님  

 

 

자동차의 엔진오일은 오일필터를 중심으로 엔진내부를 순환하면서 윤활작용, 청정작용, 냉각작용를 합니다.

엔진오일이 자동차의 심장인 엔진에 있어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것은 누구도 다 아는 사실이죠.

엔진의 내부는 아주 복잡한 구조로 되어 있어 고열에 의해 발생하는 엔진오일의 슬러지(찌꺼기)나 관리 부실로인해

바니쉬(녹)등이 잔존할수 있는 여지가 많습니다.

 

이렇게 사용후 남아 있는 엔진오일을 깨끗하게 제거하는것이 아무래도 엔진관리에 있어 좋지만

잔유제거를 하는 여러가지 방식으로 인해 의견이 분분 합니다.

 

잔유제거는 크게 4가지 정도의 방식이 있는데요. 잔유제거방식별로 장단점을 따져 보면

 

1. 자연드랍방식 : 오일드레인볼트를 제거하여 그냥 그대로 기존유를 배출

장점 :

(1) 엔진에 무리가 없다

(2) 교환비용이 저렴하다.

(3) 교환시간이 짧다.

단점 :

(1) 슬러지를 포함한 잔유가 남을 가능성이 크다.

 

2. 약품플러싱방식 : 엔진오일교환전에 플러싱제(약품)을 투입하여 일정시간 공회전하여 자연드랍 방식으로 배출

장점 :

(1) 빠른시간내에 잔유를 제거할 수 있다.

(2) 고착화된 슬러지 제거에 유리하다.

단점 :

(1) 강력한 솔벤트 성분으로 인해 공회전 시간을 초과할 경우 엔진의 부품에 대미지를 줄수 있다.

 

3. 석션방식 : 에어컴프레셔의 압축공기를 엔진내부에 불어 넣어 잔유를 제거 하는 방식

장점 :

(1) 자연드랍방식보다는 잔유제거량이 많다.

단점 :

(1)석션에 수분이 발생할수 있는 여지가 있다.

(2)강한 공기압으로 엔진내의 부품에 트러블을 발생 시킬 수 있다.

 

4. 신유플러싱 방식 : 자연드랍후 신유를 샤워처럼 뿌려서 잔유를 씻어 내리게 하는 방식

장점 :

(1) 남아있는 사용유를 신유로 씻어 내어 잔유제거의 효과가 크다.

(2) 엔진에 무리가 없다.

단점 :

(1) 의외로 잔유제거의 시간이 길다.

(2) 비용이 높다.

 

이외에.. 북미의 경우 엔진오일교환 2천킬로 정도전 플러싱오일(플러싱약제가아님)을 투입하는 사전 플러싱 방식이 있지만

이 방식은 국내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방식 입니다.(제 개인적인 생각은 이방식도 괜찮은 방식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알고 있는 방식은 대략 이정도 인데 잔유제거가 안좋다 라고 하는건

약품플러싱 방식과 석션 방식의 경우 발생하는 단점 때문인듯 합니다.

 

다만 3번의 석션방식은 저도 선호하지 않으며 나머지 3가지 방식은 경우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하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어떤 방식이던 자연드랍은 선행 작업입니다.

엔진오일의 드레인은 엔진의 열이 충분할때 하는것이 좋습니다. 적정하게 운행후 드레인 작업을 바로 하는것이 좋습니다.

엔진오일은 뜨거울때 잘빠지기에 교환점에 차량이 밀려 오랫동안 대기하는경우에 무조건 불리 합니다. 겨울철에는 특히 더 그렇습니다.

그리고 자연드랍은 되도록이면 길게 가져 가는것이 좋습니다. 바쁜 샵에서는어느정도 드레인이 끝나면 바로 다음 작업으로

진행해 버리는데요.. 똑 똑 똑 떨이지는 드랍을 10분이나 20분정도 더 지속하는것이 좋습니다.

교환샵 사장님껜 미안한 얘기지만 교환샵이 한가할때 작업하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처음가는 샵에 드레인시간을

더 잡아 달라는 말을 꺼내기는 참 어렵습니다. 그래서 단골 샵을 확보하는것이 좋습니다.^^;

여기까지 자연드랍 기본 입니다.

 

다음의 교환방식에 대한 케이스 인데요

 

평소에 차량관리가 잘 되어 있고 교환주기를 적정하게 했고 이전에 가혹주행이 없다면

1번 자연드랍방식으로 하시는것도 괜찮습니다. 관리를 하기위해서 비용이 수반되지만 관리를 잘했다면 불필요한 비용은 세이브 됩니다.

 

엔진오일이 평소보다 줄어 있거나 엔진캡을 봤을때 슬러지가 보이는 경우에는 약품플러싱을 고려해 볼수 있습니다.

약품플러싱이 무조건 위험한 것은 아니지만 약품플러싱을 실행 할때는 몇기자 사항은 꼭 지켜야 합니다.

- 년식이 오래되고 주행거리가 많은 차량은 약품플러싱을 하면 안됩니다.

- 약품플러싱제를 선택 할때는 검증되고 신뢰성 있는제품을 선택하는것이 좋습니다.

(제품별로 MSDS를 보고 솔벤트 함량이 가장 적은 제품을 선택하면 좋지만... 그것까지 조사하는건 ㅎㅎ)

- 약품플러싱에는 5분, 10분등 가동시간이 있습니다. 5분짜리보다는 10분짜리가 좋으며 10분 가동시간이라고하면

7분에서 8분정도에 중지하는것이 좋습니다.

- 약품플리싱 실행시에는 꼭 옆에서 지켜보시고 직접 타이밍을 하셔야 합니다.(사장님을 믿지 마세요^^)

 

석션 방식은 추천하지 않으니 패스 하구요

신유플러싱 방식은 만약 차량을 입양 하셨다면 관리가 어떻게 되어 있는지 모르니 깔끔하게 신유플러싱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약품플러싱절대금물)

오일이 줄거나 슬러지가 발생하여 플러싱을 해야는데 약품플러싱을 할까 고민될 경우 경제적인 여유가 있으면(?) 신유플러싱이 좋습니다.

오일교환 3번에 1번정도등 주기적으로 신유플러싱으로 관리 해주면 좋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평소에는 자연드랍 방식으로 오일교환을 하며 가끔식 신유플러싱 쫘악 한번씩 해줍니다.

자연드랍방식 단골샵과 신유플러싱 단골샵이 다릅니다. ㅎㅎ

 



로얄퍼플 | 짱^0^
2016-02-25 12:32 1308849P

엌.. 굉장히 길어졌네요...



김태현 | 언아그듣
2016-04-02 17:12 21591P

툐요일 방문하여 로얄퍼플 엔진오일 교환받았어요..

대기차들이 엄청 많이 있었지만 엔진오일 교환하면서 자세하게 설명도 해주시고 ^^

다음부터는 예약하고 방문할께요 !!



로얄퍼플 | 짱^0^
2016-04-06 11:19 1308849P

 김태현님  

형제모터스 대기차들 엄청 많습니다.

로얄퍼플멤버스 회원이라면.. 우선순번(새치기?)을

배정해주시긴 한데요

그것도 물리적으로 어려울 경우가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하루전쯤 예약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저도 방문했다가 돌아선 경우가 몇번 있습니다 ^^;;



김철민 | 젊은오빠찰스
2016-09-25 15:16 61469P

엄청나네요...비용도 꽤나가겟는걸요?

기회가 된다면 부산까지 가서 받아봐야겠습니다.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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